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생활기/베트남 생활팁

베트남 이동 수단 정리 및 주의 사항

베트남에는 생각보다 많은 이동 수단들이 있다.

상황에 따라 어떠한 이동 수단이 유리하고 저렴하며, 자신에게 맞을지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매우 넓음에도 많은 사람들은 흔히 알려진 이동 수단을 이용한다. 그래서 오늘은 소소하게 이동 수단을 총 정리할 예정이며, 이용 방법은 하루에 한개씩 업데이트 예정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행객을 위한 시내 이동 수단 편을 정리할 것이다.

 

A. 베트남 이동 수단 및 장단점 정리표

베트남에는 내가 생각하기로는 크게 9가지의 이동 수단들이 있으며, 아래의 표와 같다.

이름 장점 단점 적절한 상황
택시 눈앞에 있다면 바로 이용가능

의사소통

비쌈

급한 경우
그랩 (Grap)

안전

중저가

빠른 배차

다양한 차종

교통량에 따라 비싸짐

평상시(2순위)
고비엣 (GoViet)

안전

저가

빠른 배차

오토바이밖에 없음 바이크 사용시
베 (Be)

안전

저가

다양한 차종

엄청나게 느린 배차 평상시 (1순위)
카카오택시 (KakaoTaxi)

한국어

한국카드 결제

비싸며 그냥 그랩대행 동화가 없을 경우
고디 (GoDee)

안전

저가

정류장 존재

적은 배차

정해진 노선

출퇴근시

호치민 - 붕따우 이용시

버스 저가

정해진 노선

느린 속도

화장실

출퇴근시

장거리 이용시

기차

적당한 비용

편안함

화장실

정해진 노선

적은 배차

장거리 이용시
렌트카

편함

고가

많은 이동이 필요할 경우

 

B. 베트남 이동 수단 사용시 공통 주의 사항 (사기 사례)

1. 절대로 본인의 핸드폰을 보여주지 말자! (어플 이용시)

실제로 내 친구와 나의 사촌 동생은 베트남에 놀러왔다가 사기를 당했다고 나에게 말했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그랩 호출
2. 왠 아저씨가 다가와서 그랩 불렀냐고 말 안통하니 핸드폰을 보여달라고 함
3. 보여주면 맞다고 얼른 타라고 함
4. 타고 가면서 나 아니고 너가 나랑 말안통해서 니가 내 차를 탔으니 돈 더 내라고 따짐

정말 억지스럽지만 정말 많이 당하는 수법이다. 실제로 베트남 내에서 그랩을 이용할 때는 그랩기사가 자신의 핸드폰을 보여주며 너가 나의 고객이 맞냐? 목적지가 정확하게 여기가 맞냐? 라면서 물어본다.

생각을 해보면 정말 당연한거다. 자신의 기름값을 투자하며 고객을 태우러 갔는데, 잘못된 고객을 태우면 누가 손해일까? 당연히 기사가 손해다. 잘못된 고객을 태워 자신은 그랩의 패널티를 받으며 또 잘못된 고객에게 돈을 100% 다 받을수 있을지 없을지 누가 장담할까?

하지만, 이런 수법에 정말로 많이 당한다... 특히 공항에서 가장 많이 당한다. 어수선한 분위기에 휩쓸리지 말고 한국에서 상식적으로 하던 생각을 그대로 한다면 절대로 당할리 없는 사기이다. 꼭 어플을 이용하여 이동수단을 호출 한다면 기사의 핸드폰을 확인하자, 당신의 이름과 목적지가 그대로 찍혀있다.

 

2. 절대로 지갑을 보여주지마라! 제발! (공항 택시)

이 것 역시 빈번하게 일어나는 사기이다. 사실 내가 적는 것들은 사기라고 보기도 힘들다. 그냥 본인의 부주의함에 돈을 버리는 짓이다. 누구도 원망할 수 없으며, 본인을 자책해야하는 상황들이다. 지갑을 보여달라는 사기는 매우 간단하며 아래와 같다.

1. 베트남어로 머라머라하며 짜증나는 모습을 보임
2. 답답해하며 지갑을 보여주면 자기가 알아서 챙기겠다고함
3. 보여줌
4. 손은 눈보다 빠르다를 시전하며 순식간에 바꿔침 또는 그냥 이게 맞다며 대놓고 들고감
5. 뒤늦게 깨닫고 사기당했다며 우울함

이건 사실 내친구가 당했다. 정말 바보인가 싶었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거에 당한 사례를 보았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자. 이 사람들은 하루에 외국인을 얼마나 많이 태울까..? 그리고 How much? 이런걸 못알아 들을까? 전세계에서 가장 영어를 못 하는 사람들은 한국인과 일본인이라고 한다. 하지만 한국인 유치원생도 How much를 알아듣는다. 그리고 1부터 10까지 셀 수있으며, 100, 1000을 말할 수 있다. 정말 이 기사가 영어를 못하더라도 돈을 못받으면 자기 손해인데 번역기라도 써서 어떻게든 받아내려고 한다. 그냥 베트남어로 쏴붙히면서 번역기를 쓰려는 노력조차 없으며 지갑이나 보여달라고 하면 99.99% 사기를 치려는 거다. 제발 본인의 지갑을 보여주지 말자, 그냥 돈자체를 보여주지 말자...

 

3. 택시를 이용할 때 광고사진이 어색하지 않고 많은 것을 타자

이건 정말 어디에서든 많이 보이는 가짜 택시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진짜 택시는 뒷문을 보면 광고가 도배되어 있다.

택시를 이용할 때는 겉면에 광고사진이 조잡하지 않고 많은 것을 이용하자. 나도 택시를 자주 이용하지 않아서 아직 구분을 잘 못하기는 한다. 하지만 정말 간단하게 구분하자면 택시 겉면에 광고 사진들이 조잡하지 않은 것을 고르면 된다. 또 유니폼을 정확하게 입고 있는지 아닌지도 확인하자.

가짜 택시의 가능성이 높음

실제로 어플로 호출을 힘들어하는 연세가 좀 있으신 분들은 자주 가짜택시를 타시는데, 여행왔으니 좀 더 내더라도 타자 또는 베트남 물가가 해봤자 얼마나 하겠어 하면서 타신다. 뭐 돈이 많다면 상관없지만, 나와 같은 또래들이나 젊은 분들은 항상 예산이 정해져있을 것이다. 비나썬, 마일린 택시를 이용하되 택시 회사 번호와 광고판을 주의 깊게 보고 유니폼을 확인 후 이용을 하도록 하자.